티스토리 뷰

 

 

글로벌 미래예측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된 아시아 미래인재연구소에서 집필한 책이다. 거시적인 국가정책이나 경영전략에 깊게 다룬 책이라기보다는 개인수준에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영감과 통찰력을 발견할 수 있는 대중적인 트렌드 전략서에 가깝다.

 

 

 

이 책에서는 트렌드를 크게 3가지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트렌드의 각 특성과 실제 사례를 접목시켜 설명함으로서 트렌드가 무엇인지에 대해 독자들에게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공유경제가 등장한 배경부터 국내와 해외의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공유경제 모델은 더욱 진화중이며 초기에는 제품과 서비스를 공유했다면, 이제는 참여자들 증가로 축적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이를 비즈니스 모델에 적용함으로써 한계비용을 낮추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말한다.

 

 

 

 

또한, 4차산업혁명의 실체가 무엇인지에 대해 화두를 던지며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책의 2부에 들어서며 아시아 미래인재 연구소는 트렌드를 다음과 같은 표를 통해 정의한다. 트렌드란 현상을 만들어 내는 근원적인 힘 중 하나로, 대략 1년부터 10년 미만의 생존기간을 가지며, 현실세계의 다양한 분야에 힘을 발휘하는 정보라고 한다.

 

 

 

트렌드와 관련된 인사이트 뿐 아니라 실제 사업을 할 때 적용 할 수 있는 가격 책정 방법에 대해서도 잠깐 다루고 있다. 세계적인 마케팅 구루들이 제시한 모델이므로 참고하면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