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스타트업 '슬로그업'의 공동창업자 김상천씨가 집필한 책이다. 본인이 실제 스타트업에 몸담으면서 초기 스타트업에 필요한 일종의 안내서를 쓰고 싶어 집필하였다고 하였다. 기초적인 창업자금 지원방법부터 저자만의 마케팅방법까지 알찬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스타트업의 시작이라 볼 수 있는 사업계획서 작성법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사업계획서를 '20장 짜리 잡지 한권'을 만드는 것에 비유하며 쉽게 접근할 것을 강조한다. 사업계획서도 잡지와마차가지로 읽기 편한 레이아웃을 짠 뒤,내 사업 아이템이라는 콘텐츠를 정리해, 이미지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면 된다고 말한다.

 

 

 

본인이 스타트업에 몸담고 있으면서 얻게 된 정부 지원 사업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소개해주고 있다. 스타트업의 시기에 맞게 어떠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자세하게 안내해준다.

 

 

 

 

또한 업계 관계자들과 소통할 때 필요한 스타트업에 쓰이는 용어들과 그 용어의 어원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린스타트업 코워킹등의 단어부터 해커, 피벗 등 초기창업자에게 낯선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더불어 본인이 직접 마케팅을 담당하면서 적은비용으로 쉽게 PR을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실제 사례와 함께 소개해준다. 이뿐 아니라, 지식재산권 인력모집 등 실제 업계에서 필요한 유용한 정보들을 경험에 비추어 생생하게 전달해주고 있다. 초기창업자라면 이 책을 통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할 만한 글>

[독서리뷰] - 사장의 촉, 성공하기 위한 촉

[독서리뷰] -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원하는 것을 얻고 싶다면 필독!

[창업연구소/창업인사이트] - 사업계획서 작성 준비 및 구성